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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다자나 수좌 예법

홈리더 20-09-12 09:27 ( 조회 1,4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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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다자나 수좌 예법

 

~꾸쌀람~

 

불교의 인사법은 아주 오래 전부터

합장하며 머리를 숙이는 것이 정례화 되어 왔습니다.

 

출가자든 재가자든 너나할 것 없이 동일한 행위예절을 지켜왔습니다.

그러면서 입으로는 '성불하십시요'라는 말을 덕담처럼 읇조려 왔습니다.

 

물론 아주 훌륭한 방법입니다.

 

다만 우리 붓다자나 수좌들은 이러한 예법에 변화를 갖고자 합니다.

 

불교의 초발심은 '칠불통게'의 가르침 처럼 착하고 건전하게 사는 것입니다.

이것은 불교의 본질이자 자신을 닦는 근본이고 계행의 완성입니다.

 

따라서 붓다자나 수좌들이 서로 만났을 때나 법문을 시작할 때는

'착하고 건전하게'라는 뜻의 빠알리어이면서

'좋은 인연입니다'라는 포괄적 의미를 담고 있는 ~ 꾸쌀람 ~ 을 말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서로 만났을 때 합장하며 ~ 꾸쌀람 ~ 하고 염송하는 것은 서로

자신을 청정하게 하자는 다짐과 염원이 담겨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행완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는 서로 법담을 나누거나 혹은 법문을 들으면서

진리에 눈뜨고 귀열리는 인연으로

선정과 지혜와 해탈이 완성될 수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또한 서로 헤어질 때는

이런 희유한 인연에 감사하며

열반지에 이르렀음을 축하해 주는 것이 좋을 듯 하여

'그대가 붓다입니다'의 뜻을 가진 빠알리어 ~ 붓다쌈빠다 ~ 로 서로 인사하기를 바랍니다.

 

옛말에 말이 씨가 된다고 합니다.

또 상대를 붓다로 인정한다는 것은 나 또한 붓다이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붓다자나 수좌님들은

서로 만날 때는 ~꾸쌀람~

헤어질 때는 ~붓다쌈빠다~ 라는 예절이 갖춰지기를 권장합니다.

 

문자하실 때도 글 앞에는 ~꾸쌀람~ 을 쓰고

하고 싶은 내용을 기록한 뒤 맨 마지막에는 ~붓다쌈빠다~ 로 마무리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올바르고 좋은 것은 자꾸 몸에 익혀 습관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유익합니다.

 

희망을 갖고 염원해 봅시다.

피그말리온 효과처럼 반드시 성취하시게 될 것입니다.

 

붓다자나 수좌님들이시여 당신은 붓다입니다.

~붓다쌈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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