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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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리더 23-04-07 20:22 ( 조회 233 )
#붓다자나_정법명상
206. 붓다의 고행 후유증
꾸쌀람 ~붓다는 고해에 빠져있는 중생을 구하기 위하여구도의 길을 떠났습니다.구도의 길에서 만난 요가수행자 '알라라 깔라마'와 '웃다까 라마뿟따'로부터고행을 통하여 깨달음에 이룰 수 있다는 말을 듣고하루 한 줌의 공양만을 허용한 채둥게스리와 산기슭에서 고행을 시작하였습니다.그러나 6년이란 긴 세월 동안깨달음에는 진척이 없고 몸만 앙상해져 갔습니다.이 때 문득.어느 하나에 고집하여 몰두하는 극단과고행이라는 극단으로는 깨달음에 이를 수 없다는 중도를 깨닫습니다.이후 고행을 멈추고 정진하여마침내 인천(人天)의 스승인 석가모니가 됩니다.그렇지만 고행으로 병든 육체는 회복되지 못하였고 전법했던 45년간 고통으로 힘들어 하였습니다.실제로 "쎄카쑷따(sekhasutta)"에서고행의 후유증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아난아 ,까삘라밧투의 싸끼야족들에게학인으로서 길을 가는 자에 대해 설법하라.나는 고행으로 망가진 등이 불편하여 쉬려고 한다""그리고는 가사를 네 겹으로 접어 깔고오른쪽 옆구리를 밑으로 하여사자의 형상을 취한 채한 발을 다른 발에 포개고깊이 새겨 올바로 알아차리며다시 일어남에 주의를 기울여 누우셨다."고 합니다.이처럼 붓다는 6년의 단견과 고행으로육체는 망가졌고 열반에 드는 그 순간까지후유증에 고통스러워 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여기에서 우리는 중요한 교훈을 갖어야 합니다.물론 극단에 치우침이 올바르지 않다는 것도 중요하지만가장 중요한 것은올바른 스승을 만나야 한다는 교훈입니다.만일 붓다가 극단에 치우침을 가르친 두 스승을 만나지 않았더라면일생동안 후유증으로 괴롭지는 않았을 것입니다.삶의 멘토인 스승은수행자에겐 더욱 중요한 인연임을 기억해야 합니다.올바른 스승을 만나면큰 깨달음을 얻을 수 있지만올바르지 못한 스승을 만나면일생을 허비하고 세월만 낚다가 생을 마감합니다.아직도 스승을 구하지 못하셨나요?그렇다면 붓다의 정법을스승으로 삼아 보시기 바랍니다.붓다의 정법이란?붓다가 깨달음을 얻었다고 선언한 경을 말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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