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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동행 15-02-18 13:45 ( 조회 2,233 )
<<금강정유가염주경(金剛頂瑜伽念珠經)>>
-한문번역-불공(不空) 한역
-한글번역-:동국 역경원
-원문-http://ccbs.ntu.edu.tw 성철넷 자료실
그 때에 비로자나(毘盧紫那) 부처님께서 금강수(金剛手)에게 말씀하셨다.
『착하도다. 착하도다. 진언(眞言)을 닦으며 보살을 행하는 모든 이를 위하여 모든 의범과 궤칙을 말할 것이며 오는 세상의 모든 중생들을 불쌍히 여기어 염주(念珠)공덕의 훌륭한 이익을 말하라. 이와 같은 미묘한 이치를 들음으로 말미암아 실지(悉地)를 빨리 증득하리라.』
때에 금강살타(金剛薩埵) 보살은 부처님께 여쭈었다.
『네, 세존이시여, 제가 이제 그들을 위하여 말하겠나이다.』
그 때에 금강살타보살이 게송으로 말하였다.
구슬은 보살의 훌륭한 과(果)요,
중간을 뚫은 것은 번뇌 끊는 것,
실줄로 꿰는 것은 관세음보살,
주불은 아미타불 표시합니다.
마구 지나 법을 넘는 죄 짓지 말고,
모두 다 염주로써 공덕 지으라.
자거(磁渠)로 만든 염주 一배 복이요,
목환자로 만든 염주 二배 복이라.
철로써 만든 염주 三배 복이요,
숙동(熟銅)으로 만든 염주 四배 복이요,
수정과 진주와 모든 보배로
만든 염주 굴리면 백배 복이라.
제석자(帝釋子)로 만든 염주 천배의 공덕
금강자(金剛子)로 만든 염주 구지 복이요,
연자로 만든 염주 천 구지 복이요,
보리자로 만든 염주 그 복이 한량 없다.
불부(佛部)는 보리자로 염송하시고,
금강부(金剛部)는 금강좌로 염송하시고,
보부(寶部)는 보배로써 염송하시고,
연화부(蓮花部)는 연자로써 염송하시오.
갈마부(羯磨部)는 중간 것의 염주일찌니,
여러 구슬 사이 사이 섞여 뀁니다.
염주는 네 가지로 분별하나니,
상품에서 중품․하품․차별이 있다.
一천 八十 염주는 상품이 되고,
一백 八 알 염주는 최승(最勝)이 되고,
五十 알 염주는 중품이 되고,
三十七 알 염주는 하품입니다.
두 손에 가진 염주 맘 위에 대고,
정려에 마음 쏟아 산란 여의면,
본존(本尊)인 요가(瑤伽)의 심일경(心一境)으로
이법(理法) 사법(事法) 모두를 성취하리라.
머리위에 얹거나 몸에 걸거나,
혹은 목에 혹은 팔에 걸으면 되오,
언론하는 그것이 염송일지니,
이 공덕에 삼업은 깨끗하리라.
머리 위에 얹으면 무간 지옥을,
목에 걸면 四중죄(重罪)를 깨끗하게 하고,
팔에 걸면 많은 죄를 없애주어서
수행자를 아주 빨리 청정케 하오.
만일에 진언과 다라니 닦고,
여래와 보살 명호 염송하면은,
구한 바의 모든 원을 성취하리라.
염주를 궤매서 가지(加持)받는 법은
하나의 <<소실지경(蘇悉地經)>>의 말씀과 같다.
그 <<유가경(瑜伽經)>>에는 다만 그 공덕과 이치만을 설명하였고 상응지(相應知)는 설명하지 않았다.
<<금강정유가염주경(金剛頂瑜伽念珠經) 해제-장경연구소편>>
K-1273(36-711). T-789(17-727). 당(唐) 시대(A.D. 746∼774) 번역.
[역] 불공(不空). [약] 유가염주경(瑜伽念珠經).
염주(念珠)의 공덕을 설명하고 있으며, 경명으로 미루어 보아 금강정경에서 소개된 염주 사용법을 발췌한 것으로 보인다. 전체 분량이 약 400자 가량에 불과한 소경(小經)이다.
비로자나불은 금강수 보살에게 미래의 중생들을 위해 염주의 공덕을 설하라고 명한다. 이에 대해 금강수 보살은 게송으로써 염주의 사용법과 그 공덕을 설한다. 먼저 염주의 의미를 설한다. 염주알은 보살이 이룩한 뛰어난 지혜 공덕을 의미하며, 염주알과 염주알 사이는 번뇌의 단절을 의미한다. 또 알을 꿰는 줄은 관음 보살의 자비심을 나타내고, 염주알에서 가장 큰 엄지알 즉 모주(母珠)는 아미타불의 덕을 표시한다. 이어서 염주알의 재료와 그 공덕을 설명한다. 차거( )로 만든 염주는 1배의 복이 있고, 목환(木 )으로 만든 것은 2배의 복이, 철(鐵)은 3배, 동(銅)은 4배, 또는 수정이나 진주 등으로 만든 것은 100배의 복이 있다. 연밥이나 보리수 열매로 만든 것은 헤아릴 수 없는 복이 있다. 염주알의 숫자에 따라서 염주의 등급을 네 가지로 구분한다. 예컨대 1,080개의 알이 있는 염주는 상품, 108개는 최상품, 54개는 중품, 27개는 하품으로 나눈다. 또한 밀교 5부에 따라서도 사용되는 염주를 구분한다. 불부(佛部)에서는 보리수 열매로 된 것을 사용하고, 금강부(金剛部)에서는 악차나무로 된 것을, 보부(寶部)는 진주나 수정과 같이 보석으로 된 것을 사용한다. 또 연화부(連華部)에서는 연밥으로 만든 염주를 사용하고, 갈마부(?磨部)에서는 여러 가지를 섞어서 만든 염주를 사용한다.
金剛頂瑜伽念珠經(於十萬廣頌中略出)
開府儀同三司特進試鴻臚卿肅國公食邑三千戶賜紫贈司空謚大鑒正號大廣智大興善寺三藏沙門不空奉 詔譯爾時毘盧遮那世尊。告金剛手言。善哉善哉。為諸修真言行菩薩者。說諸儀軌則。哀愍未來諸有情等。說念珠功德勝利。由聞如是妙意趣故速證悉地。時金剛薩埵菩薩白佛言。唯然世尊我今為說之。
爾時金剛薩埵菩薩而說偈言。
珠表菩薩之勝果 於中間絕為斷漏 繩線貫串表觀音 母珠以表無量壽
慎莫驀過越法罪 皆由念珠積功德 硨渠念珠一倍福 木患念珠兩倍福
以鐵為珠三倍福 熟銅作珠四倍福 水精真珠及諸寶 此等念珠百倍福
千倍功德帝釋子 金剛子珠俱胝福 蓮子念珠千俱胝 菩提子珠無數福
佛部念誦菩提子 金剛部法金剛子 寶部念誦以諸寶 蓮花部珠用蓮子
羯磨部中為念珠 眾珠間雜應貫串 念珠分別有四種 上品最勝及中下
一千八十以為上 一百八珠為最勝 五十四珠以為中 二十七珠為下類
二手持珠當心上 靜慮離念心專注 本尊瑜伽心一境 皆得成就理事法
設安頂髻或挂身 或安頸上及安臂 所說言論成念誦 以此念誦淨三業
由安頂髻淨無間 由帶頸上淨四重 手持臂上除眾罪 能令行人速清淨
若修真言陀羅尼 念諸如來菩薩名 當獲無量勝功德 所求勝願皆成就
加持念珠貫串之法。一如蘇悉地經說。其瑜伽經但說其功能理趣。不說相應知。
金剛頂瑜伽念珠經
출처 : http://cafe.daum.net/rhdwndnjsgytk/pyy/4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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